외환시장 구조 개선방안 발표 김 장 법률사무소

외환스왑 거래(258억3000만달러)는 외국환은행의 상호거래를 중심으로 29억달러(12.7%) 급증했다. 금감원 관계자는 “기재부의 유권해석을 기다리고 있다. 유권해석을 받아보고 (제재 수위를) 결정해야 한다”며 “다만 기재부 유권해석은 전체 제재 과정 중에서 일부 해석이 필요한 부분인 것이지 전반적인 제재 여부 자체를 좌우하는 것은 아니다”라고 말했다. 일례로 한 시중은행 지점은 5개월 동안 320여 차례에 걸쳐 ‘반도체 개발비’ 명목으로 무려 1조4000억원 규모의 외화 송금이 계속됐는데도 인보이스(무역거래 송장) 외에는 추가 증빙자료를 요청하지 않았다. fx리딩방 검찰의 중간 수사 결과에서도 국내 시중은행들의 해외송금 시스템상 허점이 다수 발견됐다. 이는 국내 가상화폐 시세가 해외보다 높은 이른바 ‘김치 프리미엄’을 노린 조직이 시중은행들을 통해 외화를 해외로 불법 송금한 데 따른 것이었다. 이 관계자는 “검사 의견서를 보내고 그에 대한 은행의 의견을 받고 제재 조치안을 만들고 그에 대한 사전 통지를 해서 은행 의견을 다시 청취하는 등 제재 심사 일정 조정에 앞선 절차들을 진행하고 있는 과정”이라고 설명했다.
은행을 중심으로 투자은행프로젝트가 활발하던 때 FX Spot상품을 정의한 문서입니다. ③ 외국환은행의 장은 월간 외환증거금거래 실적을 다음달 10일까지 한국은행총재에게 보고하여야 하며, 한국은행총재는 은행별 거래실적을 다음달 20일까지 기획재정부장관에게 보고하여야 한다. 이에 부동산 관련 위법 비중이 꾸준히 증가하고 있는데요, 2020년 8.9%였던 부동산 거래 위반 비중이 지난해 3년만에 14.2%까지 올랐습니다.
연루 법인들은 사전 송금방식을 통해 해외로 거액을 송금할 수 있었다. 국민은행은(은행장 허인)은 10일 발표를 통해, 비대면 기반 외환 거래 서비스의 이용 편의성을 높이기 위해 외환 거래 시간을 확대 시행한다고 밝혔다. 검찰 관계자는 “합법적 투자자를 가장해 우리나라 외환 규제를 무력화 한 외국인 투기세력의 전모를 밝혔다”며 “팀장을 포함한 팀원 전체가 고가 명품을 받아 도덕적 해이가 심각했다.
1분기 외환파생상품 거래규모는 일평균 403억9000만 달러로 전분기 대비 10.4% 늘었다. 은행별로는 국내은행의 거래규모가 290억7000만 달러로 전분기 대비 17.3% 늘었다. 외은지점의 거래규모는 377억7000만 달러로 전분기 대비 15.6% 증가했다. 실제 국내 투자자의 외화증권 결제액은 작년 4분기 796억 달러에서 올해 1분기 975억 달러로 늘었다. 매도 금액은 작년 4분기 85억5000만 달러에서 올해 1분기 150억 달러로 늘었다.
사전에 인지를 못 했을 때 중대한 경제적 영향을 미치는 일부 거래에 대해서만 신고제를 유지한다는 방침이다. 신고 절차가 복잡해 부지불식간에 법규를 위반하거나 해외 직접투자 시 매년 사후보고하도록 하는 등 기업 부담이 과중하다는 지적도 끊이지 않았다. 외환파생상품은 선물환 거래가 120억달러로, NDF 거래를 중심으로 전년 대비 7억7000만달러(6.8%) 증가했다.
먼저 외환시장의 전자거래 확산을 통한 경제적 편익 증대 효과는 주요 금융시장의 전자거래 도입 사례에서 일정부분 유추해 볼 수 있다. 일반적으로 전자거래시스템의 도입은 업무 자동화를 통한 거래 효율성 증진 등의 긍정적 효과를 유발한다. 그동안 해외시장개방, 해외여행활성화 등으로 외환거래가 증가하면서 외환딜러의 수요도 꾸준하였다. 하지만 지속되는 저금리는 외환의 유입기회 및 재정거래 축소로 이어지고 유동성 감소 및 거래량 감소, 투자거래 수요로 이어져 외환딜러에 대한 수요를 위축시키는 요인으로 작용할 것이다. 예전에는 외환딜러가 정보를 장악하고 있던 상황이었으나, 점차 외환수요자인 각 기업들의 정보력도 커지면서 고수수료를 받던 전문딜러의 수요가 감소할 수 있으며, 은행에서도 기존의 외환딜러업무를 일반 금융사무원들이 담당하는 등 업역의 변화가 있을 수 있다. 또한 외환취급과 관련한 국제규제의 변동성, 빅데이터에 기반한 거래의 활성화도 향후 외환딜러의 수요 위축을 불러올 것으로 보인다.
다음 24시간 동안 런던/UTC 시간 오후 4시에 환율이 결정됩니다. 모든 외환 거래에서는 두 가지 통화를 선택해야 하고 하나가 다른 통화에 비해 가치가 상승하거나 하락할 것이라고 추측해야 합니다. 예를 들어, 미국 달러가 유로에 비해 강세를 보일 것이라고 생각한다고 가정해 보겠습니다.
기획재정부는 7일 서울외환시장 운영협의회 세미나에서 ‘글로벌 수준의 시장접근성 제고를 위한 외환시장 구조 개선방안’을 발표했다. ③ 제1항 및 제2항에 해당하는 경우를 제외하고 거주자가 제3자와 지급등을 하려는 경우에는 한국은행총재에게 신고하여야 한다. 기존 외환거래의 만기일을 단축 또는 연장, 환 위험을 헤지 그리고 투기 거래를 통하여 이익을 취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은행간 시장은 외국환은행간에 대고객거래에 따른 포지션 반대거래 및 수익을 목적으로 거래가 이루어지는 외환시장을 뜻합니다.